[모임 개설 취지]
강증산 상제께서
조선(朝鮮)에 오신후
남기신 많은 어록(語錄)에 대한
진의(眞義)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본 회의 목적입니다.
주로 한시(漢詩)와 한문(漢文)에 대해
한문 문법에 의거하지 않고
한자 글자를 짜집기하여 해석하기에
개인의 선입관이 삽입되어서
말의 앞뒤가 분명치 않고 비약이 심하며
해석하는 사람마다 다르게 됩니다
물론 비결(秘訣)로 쓰여진 것도 있어서
완전한 해석은 할수 없지만
비결 또한 일단 한문해석원칙에 따라 해석 후에
비결의 숨은 뜻을 찾아야 함은 당연합니다.
먼저 곡해(曲解)가 심한
한시(漢詩)와 한문(漢文)에 대한 해석을 먼저 진행하고
모든 어록(語錄)에 대한 해석은 추후 진행하겠습니다.
진의(眞義)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논의(論議)의 장(場)을 만들고
이정표(里程標)가 되어드리고자 하는 것이
모임 개설 취지입니다
-
증산상제께서 남기신 많은 어록들은
종파들의 이해에 따라 첨삭되고 왜곡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어록을 대하는데에 있어서 항상
자기가 속한 종파가 무조건 옳고 참되다는
선입견과 집착을 버리고 대하여야 합니다
이는 각 종파에서 내려준 직책과 금전에 대한
욕심이 아닌지 되돌아보아야 할것입니다
수도를 처음 시작할때의
초심(初心)으로 돌아가서
글을 다시 대하시면 길을 찾을수 있을 것입니다
강증산 상제께서
조선(朝鮮)에 오신후
남기신 많은 어록(語錄)에 대한
진의(眞義)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본 회의 목적입니다.
주로 한시(漢詩)와 한문(漢文)에 대해
한문 문법에 의거하지 않고
한자 글자를 짜집기하여 해석하기에
개인의 선입관이 삽입되어서
말의 앞뒤가 분명치 않고 비약이 심하며
해석하는 사람마다 다르게 됩니다
물론 비결(秘訣)로 쓰여진 것도 있어서
완전한 해석은 할수 없지만
비결 또한 일단 한문해석원칙에 따라 해석 후에
비결의 숨은 뜻을 찾아야 함은 당연합니다.
먼저 곡해(曲解)가 심한
한시(漢詩)와 한문(漢文)에 대한 해석을 먼저 진행하고
모든 어록(語錄)에 대한 해석은 추후 진행하겠습니다.
진의(眞義)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논의(論議)의 장(場)을 만들고
이정표(里程標)가 되어드리고자 하는 것이
모임 개설 취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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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상제께서 남기신 많은 어록들은
종파들의 이해에 따라 첨삭되고 왜곡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어록을 대하는데에 있어서 항상
자기가 속한 종파가 무조건 옳고 참되다는
선입견과 집착을 버리고 대하여야 합니다
이는 각 종파에서 내려준 직책과 금전에 대한
욕심이 아닌지 되돌아보아야 할것입니다
수도를 처음 시작할때의
초심(初心)으로 돌아가서
글을 다시 대하시면 길을 찾을수 있을 것입니다